【추석특집】김충섭 김천시장-민선7기 주요시정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김천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특집】김충섭 김천시장-민선7기 주요시정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김천시

-신성장 동력-첨단자동차산업, 튜닝산업, 드론산업 육성
-일반산업단지 3단계 조성
-쿠팡 1천억원 투자, 첨단물류센터 건립
-복합혁신센터, 어린이(가족) 테마파크 조성
-도시재생 4대 사업 575억원 투입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 2022년 착공추진
-시청∼혁신도시간 강남북연결 도로개설
-국도대체우회도로 옥률∼대항 개설
-농업의 6차 산업화, 농산물종합유통타운 조성
-청소년문화의집, 시립추모공원 건립
-노인건강센터, 장애인회관,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부항댐 모노레일, 김천8경 선정
-여행객 발길 이어지는 사명대사공원
-상무프로축구단 연고지 김천으로

【추석특집】김충섭김천시장-민선7주요시정

시장님 집무실(Y 넥타이).jpg

 


 미래전략 산업, 신성장 동력 발굴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첨단자동차연구센터,튜닝카시험센터

김천시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첨단 자동차 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및 소재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한편, 자동차 서비스 복합단지, 교통안전공단과 연계한 첨단 자동차 연구센터,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혁신도시 연계 개방형 연구실 구축과 스마트 교통시티 조성을 위한 IT융합 기술개발 등 첨단 미래교통안전 클러스터 구축에도 박차를 가해 나가고 있다. 김천혁신도시 인프라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융합하고 전기버스도입과 전기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교통안전 스마트 시티를 완성시켜 나갈 방침이다.

 

미래먹거리산업-초소형전기차,드론산업

이와 더불어 국가혁신 클러스터 지정에 따른 초소형 전기차 산업과 드론 실기시험장 구축이 확정된 드론관련 산업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키워 김천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일자리창출과 경제활성화

35만평 규모에 총사업비 1,841억원을 투입하여 2021년 준공예정인 김천1일반산업단지 3단계 조성사업은 현재 공정률 71%를 보이면서 지난해 3월부터 용지분양에 들어갔다. 3단계 산업단지는 접근성이 뛰어나 많은 기업들이 찾아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김천시는 구미5 국가공단 보다 싼값으로 용지를 공급해 평당 44만원으로 분양하고 있다. 구미5 국가공단은 분양가가 평당 86만원인데, 김천시는 그에 비하면 반값에 공급하는 셈으로 3단계 사업부지도 준공 전에 100% 조기 분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단계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41백명의 고용효과와 28천억원의 경제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쿠팡()1천억원투자,첨단물류센터건립

일반산업단지 조기분양을 통해 우량기업, 앵커기업을 유치해 양질의 신규 일자리를 많이 만들 계획이다. 3단계 조성부지에는 교통안전공단이 추진 중인 자동차튜닝센터가 들어서게 되며, ()대정이 입주해 가동 중에 있고, 자동차 에어백을 생산하는 현대글로벌모터스, 철도차량 도어 및 냉방장치 시스템을 생산하는 에이디에스(ADS), 레일과 전기자동차 생산업체가 입주를 확정하여 공장 건립를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지난 911MOU를 체결한 쿠팡에서는 내년부터 2년간 1천억원을 투자해 축구장 12개 넓이 규모의 첨단 물류단지를 건립할 예정이다.

3만개일자리창출,일자리기금100억원조성

민선7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을 통해 밝힌 것처럼 3만개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고, 장기간의 경기침체로 취약해진 일자리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일자리기금 100억원을 조성하는 한편, 맞춤형 취업지원과 안정적 일자리 확충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청년센터, 청년인턴제, 청년몰, 고졸 채용·취업,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등을 지원하여 많은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아울러 경력단절 여성과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를 확대하고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을 육성한다.

김천사랑상품권600억원발행

그리고 김천사랑 상품권 발행을 600억원으로 확대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활성화시키고,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 사업으로 서민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는다. 혁신도시에 있는 공공기관에 지역인재 채용이 확대되어 지역의 젊은이들에게 취업의 기회가 늘어나게 된다.

 혁신도시 활성화 및 원도심 재생사업

복합혁신센터,어린이(가족)테마파크,지능형교통신호체계

혁신도시의 문화시설 공간 확충을 위한 복합혁신센터 건립, 대형병원 건립 등으로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지능형 교통신호체계, 순환버스를 확충해 혁신도시 내 교통 환경을 개선해서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 또한 생활SOC 사업으로 어린이(가족) 테마파크 및 가족 생태 휴식 공간 건립으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생태문화예술 체험공간을 제공한다. 공공기관과 연계한 기업 및 연구기관, 그리고 공공기관 추가 유치를 통해서 혁신도시를 자족도시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원도심활성화-도시재상4사업575억원투입

더불어 원도심 공동화 해소를 위한 도시재생 4대 사업에 575억원을 투입해 인구구조 및 상권 변화로 쇠퇴를 맞고 있는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자산동 새뜰마을 사업의 마무리와 평화동 도시재사업과 황금동 도시활력 증진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하는 등 현재 진행 중인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9년 국토부 공모에서 선정된 감호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감호시장과 중앙시장 일원에 263억원을 투입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김천시는 도시재생 4대 사업을 통해서 원도심 지역을 사람이 모이는 문화의 거리, 상업의 중심지로 만들 계획이다.

 

신음근린공원,황산공원조성

대신지구 도시개발은 화장장 이전과 신음근린공원 조성사업으로 개발을 촉진시키고, 지좌동 황산폭포와 연계한 황산공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도심 속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공공기관원도심이전,통합보건타운건립

뿐만 아니라 도시재생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평생교육원, 다문화지원센터 등 공공기관의 원도심 이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치매안심센터, 건강증진센터의 기능을 통합하는 가칭 통합보건타운을 원도심에 건립해 맞춤형 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원도심 재생과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철도 및 도로 교통망 확충

김천∼거제남부내륙철도2022착공추진

1966년도에 김삼선(김천∼삼천포)이란 이름으로 철도건설 기공식은 했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추진되지 못했던 사업이 반세기를 넘겨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으로 확정되어 추진되고 있다. 총 연장 172, 47천역원의 사업비로 2022년 착공하여 2026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이와 함께 김천∼문경간 철도사업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확정되었고, 김천∼전주간 철도사업과 대구광역권 전철망 연장, 철도관련 산업유치도 추진하고 있다.  

시청∼혁신도시연결도로개설

아울러 광역교통망과 연계해서 국도 3호선 및 국도 59호선 확장사업, 시청∼혁신도시·교동택지∼산업단지·옥률∼대룡 간 도로개설로 시가지 간선도로망을 새롭게 구축하고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연결교통망확충

또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입지가 확정됨에 따라 김천∼통합신공항간 철도건설과 북구미IC∼해평∼군위간 고속도로 연결로 교통 접근성이 더욱 편리해진 김천은 광역교통의 중심지로 그 장점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소득이 늘어나고 살기좋은 농업·농촌

김천시는 미래농업의 부가가치 소득원 개발과 농업분야 ICT기술을 접목하여 농업의 6차산업화를 도모하고 있다. 스마트 팜, 신품종 개발, 귀농인 증대로 활력이 넘치는 농촌을 만들고 젊은 청년농업인을 차세대 농촌리더로 육성하여 농업과 농촌 발전을 선도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농산물종합유통타운,농기계임대사업소중부지점건립

농산물 종합유통타운을 건립하여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체계화된 유통시스템을 구축하고, 농산물가공 지원센터 건립도 추진해서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여 농가소득 향상을 도모한다.

샤인머스켓 무가온촉성 재배단지, 포도 신품종 수출단지, 재난형 가축질병 차단 거점소독시설 신축, 농기계임대사업소 중부지점 건립 등 농업의 생산성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농촌지역정주환경개선,강소농육성 

그리고 농촌중심지 활성화 및 기초생활 거점육성과 농촌마을 상하수도 등을 확충해 농촌지역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김천시민뉴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