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골 커뮤니티 센터, 경상북도에서도 인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소식

자산골 커뮤니티 센터, 경상북도에서도 인증

전통과 현대의 조화로 되살린 건물로 평가로 건축문화상 수상

untitled.png


김천시는2020년도경상북도건축문화상에선정된자산골커뮤니티센터‘마당깊은집’에대한동판현판식을지난29개최하였다.

 

자산골커뮤니티센터는20191월부터기존목조건물에대한리모델링과증축을실시하고,별관으로주민협의체사무실을신축하여20206월에준공하였으며,20209월에경상북도건축문화상에공모하여1028  우수상을수상하게되어현판식을개최하게것이다.

 

건물은일제강점기김천읍장의관사로사용되었다가근래에는빈집으로방치되어마을의미관을해치고방치되어있었지만,도시재생사업인자산골새뜰마을사업이추진되면서주민들의의견을수렴한결과,마을여러공가오래되었지만건물로의가치가높은건물이리노베이션대상으로선정되었다.

 

기존목조건물을재활용하고,앞마당우물과뒷마당고목은기존의것을복원하였으며,건물뒷마당과마을골목길의높이차가무려7M되는것을증축건물로연결하여건물에의한공간잇기를하여배치하여,증축리모델링된가동은커뮤니티공간(홍보관,마을기업)으로,나동신축건물은자산동주민협의체사무실로활용하고있다.

 

오늘행사에참석한김충섭김천시장은“공간은사람이모이고추억이쌓이는살아있는것으로,것을살렸지만세련미를잃지않은건물이조화를이루는것처럼,자산골도이번새뜰마을사업을계기로벽화,자산카페,소방도로개설등이밑받침이되어김천팔경에버금가는명소가되길바라며,또한자산골커뮤니티센터에마련된공동작업장,주민협의체사무실등을충분히활용하여마을을살리는좋은공간이되길바란다.”며관계자들을격려하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